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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약력

학력

고대혁총장 학력
1978.3. ~ 1982.2.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1982.2. ~ 1984.2.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교육학 문학 석사
1984.3. ~ 1992.2.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1986.3. ~ 1989.8. 사단법인 유도회 부설 한문연수원 장학생반 수료(사서삼경 및 유학경전)

경력

고대혁총장 경력
1984.4. ~ 1987.8. 인천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교육연구소 조교
1987.8. ~ 1993.9. 부천대학 조교수
1993.10. ~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교수(윤리교육과)
2000.4. ~ 2001.3. 경인교육대학교 신문방송센터 소장
2002.9. ~ 2003.8. 캐나다 University of Alberta 방문교수
2005.4. ~ 2007.2. 경인교육대학교 기획연구처장 및 산학협력단장
2009.4. ~ 2011.2. 경인교육대학교 교무처장
1996.3. ~ 1998.2 동양고전학회 회장("동양고전연구" 논문)
2007.11. ~ 2010.10. 동양윤리교육학회 회장
2016.10. ~ 현 재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회장
2004.7. ~ 2004.12.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자격·양성제도 개편 추진위원회 연구위원
2004.9. ~ 2004.12.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대학원 평가위원
2010.6. ~ 2010.12. 교육과학기술부 교원양성기관 평가위원
2011.6. ~ 2011.12. 교육과학기술부 교원양성기관 평가위원
2009.1. ~ 2012.12. 서울·인천· 경기교육청 수석교사 선발 심사평가위원

주요논문

고대혁총장 주요논문
2016.09. 원시유학에서 효의 지평과 교육적 의미(초등도덕교육연구)
2015.03 주역 몽괘의 상징과 교육적 의미(동양고전연구)
2015.02. 인간의 도덕주체성과 교육의 실천 윤리적 성격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교육사상연구)
2014.12. 서경 우서의 내용체계와 유학사상적 의미(동양고전연구)
2012.02. 근사록과 유학의 공부론(동방학)
2011.08. 유학의 전통에서 스승의 규범적 지위와 현대적 의미(한국초등교육연구)
2009.09. 도덕교육의 쟁점과 동양윤리교육(동양고전연구)
2009.06. 한국 유교의 말 문화와 언어예절(화법연구)
2006.06. 유학적 언어관-마음의 소리와 사람됨(화법연구)
2004.02. 격물치지와 도덕교육(교육사상연구)
2001.12. 논어에 나타난 도덕교육의 이상과 방법(한중철학)
2001.03. 주자교육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동양철학 특집호)
2001.02. 한국사회에서 도덕교육의 패러다임반성(문화와 사람)
2001.08. 도덕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자료 개발연구(교과교육연구)
1998.12.. 자기인식과 자기존중의 유학적 의미(한중철학)
1997.12. 성리학적 교육관의 홀리스틱 관점(한중철학)
1995.12. 맹자와 고자의 논변을 통한 인성론 비교(한중철학)
1988.02. 유학에 있어서 마음의 문제와 교육(논문집-한국정신문화연구원 대학원)

주요 저서

고대혁총장 주요 저서
1998.1. 평가방법 탐구(형설출판사)
1998.1. 수업방법 탐구(형설출판사)
2000.1. 수업길라잡이(학문사)
2001.11. 도덕과 수행중심평가(학문출판(주))
2006.12. 한국 유학사상 대계 5(한국국학진흥원)
2007.8. 상생화용: 새로운 의사소통 탐구(커뮤니케이션북스)
2008.4. 한자학습·인성교육을 위한 사자소학(교육과학사)
2006.12. 관자(管子)(소나무)
2014.3. 도덕교육의 체계적 이해(양서원)
2016.5. 교사의 재발견(학지사)
교내 주요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