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사정보(구) 통합학사 포털시스템
키워드검색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열정, 경인교육대학교를 소개합니다.
이용안내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열정, 경인교육대학교를 소개합니다.

학사일정

일정 더보기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제란?

  • 「행정서비스헌장제」란 1991년 영국의 시민헌장을 시초로 90년대 초부터 선진국에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정부개혁정책수단으로 시행한 제도로서, 선진국에서는 동 제도의 시행이후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정부 출범이후 정부개혁의 일환으로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을 대통령훈령으로 발령(98. 6. 30)하여 단계별로 추진되었습니다.
  •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서비스를 공급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제공에서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객 만족 행정의 구현을 위한 출발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공공서비스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선언문

경인교육대학교 행정서비스헌장

경인교육대학교는 이 나라 백년대계(百年大計) 초등교육의 초석(礎石)을 다지는 도량(道場)이다. 우리 경인교육대학교는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하고자[弘益人間] 하는 한국교육의 이념을 토대로, 새로운시대의 초등교육이 이룩해야 할 21세기적 지평을 선각적으로 탐구하고 실천하는 학문과 교육의 숭고한 전당이다.
경인교육대학교는 정보화 환경과 개방화 정신을 능동적으로 인식하고, 스스로를 부단히 혁신시킴으로써, 높은 전문성과 수월성을 대학 발전의 기반으로 삼고, 이상적 학습권의 추구로 진정한 창의를 꾀하는 학풍을 쌓아, 장차 한국 초등교육의 질적 변환을 일구어 내는, 능력 있고 소명감 넘치는 자랑스러운 초등 교원을 양성하는 데에, 대학의 노력과 역량을 결집해 나아간다.
우리 경인교육대학교는 ‘큰 힘’, ‘큰 사랑’, ‘큰 빛’의 세 가지 건학 이념을 기반으로 대학의 특성과 발전을 구현한다. 진리탐구의 정신을 의미하는‘큰 힘’의 이념에서 우리는 대학 본연의 학구적 소명을 날로 새롭게 하여, 학문적 노력과 전문성을 지향한다. 교육자적 인격의 연마를 강조하는 ‘큰 사랑’의 이념에서 우리는 교사적 교양의 정수(精髓)를 기르며, 나아가 미래사회가 추구해야 할 참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한다. 지도자적 기상을 지향하는‘큰 빛’의 이념은 우리 대학이 교원양성의 소명 속에서 심어주어야 할 교육의 선구적 실천성을 표상하는 정신이다. 우리 경인교육대학교는 장차 맞이해야 하는 새로운 미래가 어떠한 변화와 도전을 우리에게 요구하는지를 엄숙히 인식하고,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국가와 민족의 자긍(自矜)을 드높이고, 삶의 질을 더 잘 가꾸기 위해, 우리 초등교육의 새로운 도약과 질적 수월성을 다짐하면서, 대학의 나아갈 바를 밝힌다.

  • 1경인교육대학교는 대학 운영의 철학과 정책과 실천에서, 초등교원 양성대학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대학 특성화의 인식을 확고히 하고,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통하여, 대학의 이념과 기능면에서 가장 교육대학다운 특성을 구축해 나아간다.
  • 2경인교육대학교는 교수 개개인의 학문적·교육적 수월성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지력과 인성을 갈고 닦아, 총체적 수월성을 확보함으로써, 다변적인 경쟁체제 속에서도 탐구와 창의의 힘을 길러, 대학의 역할과 가치를 대내외에 발전적으로 확산해 나아간다.
  • 3경인교육대학교는 학생 개개인이 교사로서의 뛰어난 자질을 구유할 때, 대학의 실질적 정체성이 발양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수요자 중심교육의 기치 아래 학생들의 환경과 포부와 의을 중시하는, 학생을 위한 학습권을 확충함으로써 생동력 있는 대학문화를 창출해 나아간다.
  • 4경인교육대학교는 개방화 시대에 임하여, 대학의 잠재된 능력을 실질적이고도 생산적으로 개발·확장함으로써, 내적으로는 지역사회에 널리 이로운 대학으로 기여하고, 외적으로는 국제간에 학문적·교육적 교류로 상호 기여함으로써, 대학의 역량을 극대화해 나아간다.

서비스이행표준

일반서비스 이행 표준

  •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을 방문한 모든 민원인을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맞이 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방문하시면 담당자에게 안내하되, 담당자가 부재 시에는 즉시 연락을 취하여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부서를 잘 못 방문하였을 때는 최초 방문 부서에서 해당 부서의 담당자에게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ㅇㅇㅇ과에 근무하는 ㅇㅇㅇ 입니다"라고 성명을 밝힌 후 친절히 상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사유를 설명한 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로 하여금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인터넷을 이용한 상담에 대하여 신속·정확하게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우리 대학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질문사항은 24시간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 우리 대학의 학사행정제도 개선, 규정, 공사 내용 등 학교 운영에 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우리 대학에 입학을 원하시는 분을 위하여 입학정보를 홈페이지에 올려놓겠습니다.
    • 사이버공간의 비판 기능을 보장하되, 근거 없는 비방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교육·학생서비스 이행 표준

  • 시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초등교원 육성을 위해 교육과정 개발을 충실히 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편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매 학기 수강신청 5일 전까지 강의계획서를 공개하겠습니다.
  • 성적평가 결과를 정해진 기간 내에 공개하며, 일정 기간 동안 이의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첨단 강의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보화 시대에 맞는 교육을 위하여 첨단 시설을 갖춘 강의실과 교육 기자재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 컴퓨터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교내에서 컴퓨터를 원활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항상 친절하게 학생을 맞이하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과 만나는 모든 직원은 책상 위에 성명과 담당업무가 기재된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학생 관련 사항은 수요자의 입장에서 상담하고,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2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 합리적인 장학제도의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성적일변도의 장학생 선발을 가급적 지양하고, 각종 장학금 수혜 기준 및 절차를 공개하겠습니다.
  • 장학금 지급은 예산허용 범위 내에서 납입금에서 원천 면제 후 지급하여 납입금 등록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학업에 정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의 각종 시설물과 기자재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겠습니다.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하겠습니다.
  • 각종 지도교수 제도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시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초등교원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구행정 서비스 이행 표준

  • 연구자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와 연구기자재의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연구력 향상을 위해 연구비 수혜 및 연구실적 등 필요한 자료의 D/B화를 추진하고, 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연구비 신청과 연구실적 등록은 Web 또는 C/S에서 직접 신청 또는 입력이 가능하도록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연구자가 교육과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연구와 관련된 모든 행정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겠습니다.
  • 지역 사회의 요구와 우리 대학의 연구역량이 효율적으로 결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대학 연구자들의 연구관심 분야 및 주요업적을 D/B화하여 홍보함은 물론, 지역사회 및 교육기관의 수요조사를 반영하여 지역 사회 교육발전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설행정 서비스 이행 표준

  • 학생들에게는 면학 분위기를, 교수들에게는 교육·연구 의욕을, 지역 주민들에게는 편안한 쉼터를 제공하는 캠퍼스를 조성하기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사전에 시설을 개·보수하고 청소를 실시하여 깨끗한 캠퍼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화장실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화장지를 꼭 비치하겠습니다.
  • 주차질서를 확립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신축공사를 제외한 모든 공사는 방학 중에 실시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소음과 분진을 최소화하고,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조치

  • 민원인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한 경우, 전화 응답이 불친절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하신 경우에는 관련 직원이 해명·사과하도록 하고, 민원인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처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아들이고, 담당부서의 잘못이 있으면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 경인교육대학교 행정서비스의 시정이나 질 향상을 위해 좋은 의견이 있으면 서슴없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게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특정 담당자에 대한 행정서비스 불만족사례를 신고하는 행동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의 특성상 또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행정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지연될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