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사정보(구) 통합학사 포털시스템
키워드검색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내 최고의 초등교원 양성대학
대학소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내 최고의 초등교원 양성대학

학사일정

일정 더보기

주요약력

학력

  • 1989.03. ~ 1994.08.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졸업(교육학박사)
  • 1984.03. ~ 1987.02.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졸업(문학석사)
  • 1980.03. ~ 1984.02.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문학사)

경력

  • 1995.03 ~ 현재인천교육대학교/경인교육대학교 교수
  • 2020.11. ~ 2022.12.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
  • 2019.03. ~ 2020.08.경인교육대학교 부총장 겸 교육전문대학원장
  • 2017.07. ~ 2019.06.한국어교육학회 회장
  • 2016.10. ~ 2020.10.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문위원
  • 2014.01. ~ 2016.01.국립국어원 정책연구위원
  • 2013.03. ~ 2015.02.경인교육대학교 교무처장
  • 2013.01. ~ 2014.12.한국문학교육학회 회장
  • 2012.08. ~ 2014.07.한국교육방송 감수위원
  • 2011.10. ~ 2013.09.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심의위원
  • 2009.03. ~ 2011.02.경인교육대학교 교수협의회장, 전국교육대학교교수협의회연합회 부회장
  • 1997.09. ~ 2001.12.계간「문학과 교육」편집위원
  • 1993.01. ~ 1995.03.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 1984.03. ~ 1991.03.서울북공업고등학교·용산고등학교 교사

주요논문

  • 박사학위논문 :「시텍스트 해석 모형의 구조와 작용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1994)
  • 석사학위논문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아이러니에 관한 연구-이상 시와 김수영 시를 중심으로」(서울대학교 대학원, 1987)
  • 2020.“국어과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9.“성장의 관점에서 본 국어 평가 체제”(한국국어교육학회)
  • 2019.“국어교육과 「국어」 교과의 미래”(한국어교육학회)
  • 2019“기로에 선 국어교육: ‘국어’ 교과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국어교육학회 since1969)
  • 2018.“평생학습사회의 문학교육 양상과 평가 방향”(문학교육학회)
  • 2018.“‘읽기’의 메타퍼: 읽기는 학교교육의 축이 될 수 있는가?”(한국독서학회)

주요 저서

  • 2020.「시교육론-울림과 깨침을 위한 50가지 질문」(박이정)
  • 2017.「시교육의 사적 연구-현대시의 성립부터 국정교과서기까지의 시교육」(역락)
  • 2012.「문학교육론-제도화와 탈제도화」(한국문화사)
  • 2007.「국어교육론-관점과 체제」(삼지원)
  • 1995.「시교육과 텍스트 해석」(서울대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