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교육과정
디지털융합교육
석사과정
디지털융합교육전공
- 융합교육전공은 미래 인재 교육을 위해 필요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의 제반 학문 분야의 융합의 원리와 이의 교육적 함의를 모색함
- 융합교육을 교육 현장에 적용한 다양한 사례와 관련 교수학습 활동과 실습 등을 통해 융합교육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
중점 교육 영역
- 융합교육론과 융합교육의 실제를 다룸
- 수학, 과학, SW, 예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을 기름
- AI, 디지털 미디어, 메이커 등을 통한 창의 융합 소양 함양
전공 교수진 현황
신영준
- 세부전공과학교육
- 관심영역융합교육, 기후변화교육
- 연구실031-470-6244
- 이메일yjshin@ginue.ac.kr
저서
- 본능의 좌충우돌
-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공저)
- 초등과학교육론(공저)
- 통합과학 교과서 뛰어넘기(공저)
- 야생화 백과사전(공저)
논문
- 체험중심 생태환경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 에너지 절약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에너지 절약 태도에 미치는 영향
-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적용한 ‘사이언스 레벨 업’ 과학 수업이 과학긍정경험에 미치는 효과
- 학습자 중심의 수업 분석 사례 연구 - 초등학교 STEAM 수업을 중심으로 -
-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류희수
- 세부전공대수학
- 관심영역융합교육, 수학교육, AI 교육
- 연구실031-470-6237
- 이메일hsryu@ginue.ac.kr
저서
- 수업 컨설팅 이렇게 하라(공저)
논문
- 스마트교육의 핵심 요소에 대한 제안
- 수학 기반 STEAM 교육 관점에서 학생들의 교과 융합 역량 분석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 스토리메이킹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이 초등 저학년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 역사중심 STEAM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선관
- 세부전공컴퓨터공학
- 관심영역인공지능, 컴퓨터교육, 융합교육
- 연구실032-540-1299
- 이메일han@ginue.ac.kr
저서
-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공저)
-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공저)
- AI 사고를 위한 인공지능 랩(공저)
- 코딩과 함께하는 인공지능 첫걸음(공저)
- 컴퓨팅 사고를 위한 파이썬(공저)
논문
- Design and Development of Robot Command Card for Coding Learning
-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 언플러그드 CS 를 이용한 컴퓨터과학 학습 콘텐츠 개발
- 딥러닝 개념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 컴퓨팅 사고 신장을 위한 디자인중심 코딩교육 프로그램 연구
이철현
- 세부전공컴퓨터교육
- 관심영역SW교육, AI교육, 메이커교육, 발명교육
- 연구실031-470-6285
- 이메일leesleek@ginue.ac.kr
저서
-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와 실제(공저)
- 엔트리와 함께하는 어린이 코딩 : 로봇 월드를 구하라!(공저)
- 고등학교 기술.가정(공저)
- 중학교 기술.가정(공저)
- 초등학교 실과5(공저)
논문
- AI 시대 역량 함양을 위한 실과 소프트웨어교육의 방향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역량 탐구
- SDGs 기반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 디자인 사고 기반 ESD 융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에 미치는 영향
- 아두이노 활용 수업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정효
- 세부전공미술교육
- 관심영역예술융합교육, AI 예술융합교육, 미술 기반 융합 교육과정의 설계, 역량 기반 교육과정
- 연구실032-540-1279
- 이메일jhyokim@ginue.ac.kr
저서
- 미술교육의 기초(공저)
- 미술교육학(공저)
- 예술기반 연구의 실제(공역)
- 새로운 시대, 새로운 교육과정 : (경인학술총서 2)(공저)
- 미술관 교육 다가가기(공저)
논문
- 과학과 예술의 융합에 기초한 STEAM 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 교과 영역의 융합을 통한 현대적 교육과정 운영 사례 연구: 서울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구상과 표현」을 중심으로
- 과학과 예술의 융합에 의한 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한국 STEAM 교육의 원리와 실천 장면의 검토
- 미술과 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과정 개발 원리 탐색
- 융합교육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핵심성과 융통성의 원리 탐색
박형용
- 세부전공과학교육
- 관심영역융합교육, 컴퓨터기반학습
- 연구실031-470-6241
- 이메일hypark@ginue.ac.kr
저서
- 함께 생각해보는 과학 수업의 딜레마(공저)
논문
- 과학 교과서와 교사의 강의, 학생의 개념관계망 비교 연구
- 예비교사의 자연선택 개념에 대한 이해 연구
전공의 주요 활동 및 성과
1) 프로젝트
- 영재를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개발(초등심화과정)
- AI와 기계학습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 플루이드 인터페이스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 스마트폰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2) 대외 활동
- 인천광역시교육청 주관 STEAM교육 교원 직무연수
- 비상 Tschool 교실 속! 메이커 교육 원격 연수
- 교육사랑연수원 즐거운 SW교육, 신나는 코딩 원격 연수
3) 관련 연구소
- 로봇창의교육센터 2016 창조경제박람회 메이커 부스 활동
4) 교수-대학원생 협동 연구 성과
자료 없음
5) 관련 보도자료
자료 없음
전공사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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