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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및 교육과정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소개

  •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공은 인공지능의 이론적 고찰과 함께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의 개념 이해와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미래교육에서의 인공지능 역할과 융합교육으로서의 인공지능 교수학습 역량을 신장시키고 인간중심 인공지능을 통해 교육에서의 가치와 방향을 안내한다.

전공 교육 목표

  •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은 미래의 지능정보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인공지능의 기초 지식과 활용 능력, 윤리적 가치에 대한 역량을 탐색하고 교육적 함의를 모색
  • 인공지능융합기술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와 관련 교수학습 활동과 개발 실습 등을 통해 인공지능융합교육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신장

전공 중점 교육 영역

  • 인공지능의 이해교육, 활용교육, 가치교육의 세 가지 영역을 고르게 학습함
  • AI수학과 프로그래밍을 바탕으로 기계학습, 기계추론, 패턴인식, 자연어처리, 로보틱스의 이론과 실습을 통한 구현 능력을 학습함
  • 인공지능의 교과 융합, 산업 융합, 인문사회학 융합을 통해 컴퓨팅 사고와 인공지능 사고를 신장하고 인공지능의 소양에 대한 교육
  • SW, CT, AI, AI-STEAM을 이론과 실습으로 다루며 구체적인 사례와 현장 적용을 통해 실무적인 인공지능 수업역량을 신장하는 교육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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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수진 현황

한선관

  • 세부전공컴퓨터공학(인공지능)
  • 관심영역인공지능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지능형교육시스템, 에듀테크, 디지털리터러시
  • 연구실032-540-1299
  • 이메일han@ginue.ac.kr
저서
  • AI 사고를 위한 인공지능교육(공저)
  • 놀랍게 쉬운 인공지능의 이해와 실습(공저)
  • AI 사고를 위한 인공지능 랩(공저)
  • AI 플레이그라운드(공저)
  • 코딩과 함께하는 인공지능 첫걸음(공저)
  • 컴퓨팅 사고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공저)
  • 컴퓨팅 사고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공저)
  • 컴퓨팅 사고를 위한 스크래치3.0(공저)
  • 컴퓨팅 사고를 위한 파이썬(공저)
  • 놀이로 풀어보는 암호세상 1,2권(공저)
  • 게임 중독 힐링 가이드(공저)
  • 중학교 정보교과서(공저)
  • 고등학교 인공지능과 피지컬컴퓨팅(공저)
논문
  • 딥러닝 개념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 초등 교사들의 인공지능에 관한 교육적 인식
  • 언플러그드 컴퓨팅을 이용한 지능형시스템 수업 전략
  • Digital Content to Improve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Ability
  • Educational Contents for Concepts and Algorithms of Artificial Intelligence
  • Design and Development of Robot Command Card for Coding Learning
  •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 언플러그드 CS 를 이용한 컴퓨터과학 학습 콘텐츠 개발
  • 컴퓨팅 사고 신장을 위한 디자인중심 코딩교육 프로그램 연구
  • 컴퓨팅 사고 중심의 SW교육 콘텐츠의 연구
  • 블록코딩 학습자를 위한 Python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의미분별법을 이용한 초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 Computational Thinking 역량 평가를 위한 서술형 수행평가 도구
  • Computational Thinking의 개념을 활용한 정보영재 판별도구의 개발
  • 언플러그드 에듀테인먼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이철현

  • 세부전공컴퓨터교육
  • 관심영역SW교육, AI교육, 기계학습, 딥러닝, 코딩교육, 메이커교육, 발명교육
  • 연구실031-470-6285
  • 이메일leesleek@ginue.ac.kr
저서
  •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와 실제(공저)
  • 엔트리와 함께하는 어린이 코딩 : 로봇 월드를 구하라!(공저)
  • 놀이로 풀어보는 암호세상 1,2권(공저)
  • 게임 중독 힐링 가이드(공저)
  • 고등학교 기술.가정(공저)
  • 중학교 기술.가정(공저)
  • 초등학교 실과5(공저)
논문
  •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성능 분석
  • 디자인 사고 기반 ESD 융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에 미치는 영향
  • AI 시대 역량 함양을 위한 실과 소프트웨어교육의 방향
  • 초등예비교사의 EPL 프로그래밍 학습 어려움 분석
  • 초등예비교사의 내재적 동기에 따른 군집별 EPL 재사용의도 분석
  • 초등예비교사의 EPL 프로그래밍교육 관심도 분석
  • 관심기반 채택모형(CBAM)에 기반한 초등교사의 코딩교육 관심도 분석
  •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 실생활 문제해결(CT-RLPS)모형 개발
  • 컴퓨팅 사고력 기반 실생활 문제해결학습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초등 예비교사의 프로그래밍 학습 경험에 따른 프로그래밍 인식 및 이미지 변화
  •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역량 탐구
  • SDGs 기반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 디자인 사고 기반 ESD 융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에 미치는 영향
  • 아두이노 활용 수업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주길홍

  • 세부전공컴퓨터과학(데이터베이스)
  • 관심영역교육데이터분석, 빅데이터, AI 교육, 클라우드 컴퓨팅
  • 연구실031-470-6294
  • 이메일khjoo@ginue.ac.kr
저서
  • Let`s Go!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창의적인 뇌로 향상시키는(공저)
  • 엑셀 & 파워포인트 2010(공저)
  • 엑셀 & 파워포인트 2013(공저)
  • IT ENERGY JSP(GOOD START 9)(공저)
  • 교과교육과 문화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공저)
논문
  • 빅데이터를 이용한 국내 소프트웨어교육의 평판분석
  • 트위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창의적 교육의 성과요인 분석
  • 블루투스 v.4.0 기반 비콘을 활용한 융합 콘텐츠 앱 개발
  • 빅데이터 기반의 창의교육 성과요인에 따른 아젠다 예측 분석
  • 인공지능과 자연어 처리
  • 효율적인 미래 교육을 위한 가속학습이론 기반의 PLAY 교수학습모형 개발
  • 효율적인 플립트러닝을 위한 e-PBL 교수학습모형 연구
  • 대용량 학습문서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문서 클러스터링 기법
  • OLAP 기반의 인터넷 비즈니스 영역 변화 도출 시스템 설계
  • 미디에이터를 이용한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통합 뷰관리 시스템
  • 의미정보의 효율적인 분류를 위한 계층적 중복 문서 클러스터링
  • 연관규칙을 이용한 뉴스기사의 계층적 자동분류기법
  • Big Data Based Decision-making Support System Design for Efficient Analysis of the Performance of Software Education
  • Study on big data based decision making support system for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model
  • A study on the decision-making of effective S/W Education based on opinion mining analysis
  • Analysis of Agenda Prediction According to Big Data Based Creative Education Performance Factors
  • Development of real-time on-line Sign language Application based on Speech Recognition
  • Analysis on Big Data by Performance Factors of Creative Education using Semi-structured Data-based

신영준

  • 세부전공과학교육
  • 관심영역인공지능활용 과학교육, 융합교육, 지속가능교육
  • 연구실031-470-6244
  • 이메일yjshin@ginue.ac.kr
저서
  • 본능의 좌충우돌
  •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공저)
  • 초등과학교육론(공저)
  • 통합과학 교과서 뛰어넘기(공저)
  • 야생화 백과사전(공저)
논문
  • 인공지능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적용한 ‘사이언스 레벨 업’ 과학 수업이 과학긍정경험에 미치는 효과
  • 체험중심 생태환경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 에너지 절약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에너지 절약 태도에 미치는 영향
  • 학습자 중심의 수업 분석 사례 연구 - 초등학교 STEAM 수업을 중심으로 -
  •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STEAM 수업 사례 연구
  • STEAM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학생의 학습동기 변화 과정 사례연구
  • 학습자 중심의 수업 분석 사례 연구 - 초등학교 STEAM 수업을 중심으로 -
  • STEAM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창의적 설계 과정 질적 분석

류희수

  • 세부전공대수학
  • 관심영역AI 교육, 융합교육, 수학교육, 인공지능수학, 기계학습, 암호학
  • 연구실031-470-6237
  • 이메일hsryu@ginue.ac.kr
저서
  • 수업 컨설팅 이렇게 하라(공저)
논문
  • 스마트교육의 핵심요소에 대한 제안
  • 키 설정 프로토콜 공격법 및 안전성
  • 공개키 암호의 안전성
  • cdma2000 1xEV-DO의 시큐리티 고찰
  • 스토리메이킹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이 초등 저학년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공개키 기반 키 일치 프로토콜 유형 분석
  • 수학 기반 STEAM 교육 관점에서 학생들의 교과 융합 역량 분석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 역사중심 STEAM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정효

  • 세부전공미술교육
  • 관심영역AI 예술융합교육, AI활용 미술교육, AI융합 교육과정의 설계, 역량 기반 교육과정
  • 연구실032-540-1279
  • 이메일jhyokim@ginue.ac.kr
저서
  • 미술교육의 기초
  • 미술교육학
  • 예술기반 연구의 실제
  • 새로운시대, 새로운 교육과정
  • 미술관 교육 다가가기
논문
  • 과학과 예술의 융합에 기초한 STEAM 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 교과 영역의 융합을 통한 현대적 교육과정 운영 사례 연구: 서울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구상과 표현」을 중심으로
  • 科?と芸術の融合による?育の可能性と課題:韓?STEAM?育の原理と??場面の?討 (과학과 예술의 융합에 의한 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한국 STEAM 교육의 원리와 실천 장면의 검토)
  • 미술과 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과정 개발 원리 탐색
  • 융합교육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핵심성과 융통성의 원리 탐색
  • 역량 기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미술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설계 모형 구안
  • 국가 수준 미술과 교육과정의 OECD 역량 반영 분석: 초·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Content Curriculum Mapping) 을 중심으로

박형용

  • 세부전공과학교육
  • 관심영역AI교육, AI활용과학교육, 파이썬 코딩교육, 융합교육, 컴퓨터기반학습
  • 연구실032-540-1245
  • 이메일hypark@ginue.ac.kr
저서
  • 함께 생각해보는 과학 수업의 딜레마
논문
  • 과학 교과서와 교사의 강의, 학생의 개념관계망 비교 연구
  • 예비교사의 자연선택 개념에 대한 이해 연구
  •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현상과 문제점에 대한 과학영재교육 지원자의 이해
  •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적 가설에 대한 인식과 가설설정 능력
  •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교사의 강의 및 중학생의 개념 관계망 비교 - 식물의 영양을 중심으로 -

전공사무실

전공별 학과 소개 현황으로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에 관한 정보 제공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전공사무실 조교 야간제 경기)290
조교 계절제 경기)290

전공 특전

  • 경기도, 인천시교육청 수업료 일부 지원
  • 한국인공지능교육학회 정회원 자격 부여 및 논문 게재 지원
  • 다양한 세미나와 실습, 학술대회 등의 실무 기회 제공
  • 학습자중심학회 학술대회 및 논문 바료 활동 참여 지원
  • 인공지능 실습 공간 및 개발 커뮤니티 지원

전공의 주요 활동 및 성과

1) 프로젝트

  • 인공지능 STEAM교육 콘텐츠 개발
  • AI윤리를 위한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착한 인공지능 교육 모델 및 가이드라인 개발
  •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사이트 개발

2) 대외 활동

  • 인천광역시교육청 주관 AI교육 교원 직무연수
  • 교사 및 학부모 대상 AI 특강 및 세미나 활동
  • 인공지능 관련 학회와의 협력 연구 및 사업 활동
  • 인공지능 관련 기업과의 MOU
  • Texas Tech University, Center for Innovation in E-Learning과 연구협력

3) 관련 연구소/학회

  • 인공지능교육연구소(소장 한선관)
  • STEAM교육센터(센터장 신영준)
  • 미래인재연구소(소장 한선관)
  • 로봇창의교육센터(센터장 이철현)
  • 지식자원개발센터(센터장 주길홍)
  • 한국인공지능교육학회(학회장 한선관)
  • 학습자중심학회(학회장 이철현)
  • 한국생물교육학회(학회장 신영준)

4) 교수-대학원생 협동 연구 성과

  •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사 연수 추진
  • 인공지능교사협회 운영
  • 인공지능 교육 정기 리포트 발간
  • 인공지능 및 교육 관련 저서 출판
  • 국가 및 교육기관 사업 프로젝트 결과 산출

5) 전공 주요 활동

  • 분기별 인공지능 기술 및 교육 세미나
  • 전공 교수 및 대학원생 커뮤니티 활동
  • 학회와의 학술대회 및 논문 발표
  • 전공 친목 행사 및 원생 자율 연구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