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교육과정
한국어교육
박사과정
한국어교육
한국어교육 전공은 외국어 및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학습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육 관련 학문을 연구·학습한다. 한국어교육 이론을 토대로 실증적 연구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연구 역량과 실무적 전문성을 동시에 갖춘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 교수진 현황
최영환
- 세부전공읽기교육
- 관심영역- 읽기 이론 개발: 읽기 과정 분석을 통한 읽기 이론 개발
- 읽기 목표 체계화: 읽기 목표 탐색을 통한 목표 체계화 및 교육과정 설계
- 읽기 전략 및 교재 구성: 읽기 목표에 따른 전략 개발 및 교재 구성
- 연구실031-470-6215
- 이메일choi@ginue.ac.kr
저서
- 국어교육학의 지향
- 국어교육학 개론
-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 일반: 기적의 한글학습, 기적의 일기쓰기, 아하 한글 만들기, 아하 한글 배우기, 아하 한글 받아쓰기
논문
- 「훈민정음」(1446)에서 한글 자모 설명을 위한 한자 선정 방식
- 「훈몽자회」의 한글 지도 방법 연구 국어과 교육에서 재맥락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 한국어문화와 한국 문화의 관계 설정
심상민
- 세부전공한국어교육
- 관심영역KSL 교육과정, 다문화 문식성 교육, 읽기 교육
- 연구실032-540-1217
- 이메일simsm@ginue.ac.kr
저서
- 메트로링구얼리즘-도시의 언어(공역)
논문
-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KSL)에 대한 비판적 고찰 ? 호주 EAL/D 교육과정의 듣기와 말하기 성취 기준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이주민 대상 호주 영어교육 정책의 현황 및 시사점
- 한국어교육에서의 읽기 유창성의 구성 요인과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 다중언어 사회에서 읽기 교육의 방향
- 연구 방법과 연구 주제에 따른 한국어 읽기 연구 분석
이준호
- 세부전공한국어교육
- 관심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방안
-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 방안
- 연구실032-540-1218
- 이메일juno0505@ginue.ac.kr
저서
- 재미있는 한국어 4, 5
- 세종한국어 1, 2, 3, 4
- 세종한국어회화 1, 2, 3, 4
논문
- 한국어 화용 능력 평가를 위한 하위 평가 범주의 설정 연구
- 초등 학습자 대상 한국어(KSL) 진단평가 연구? DLA, WIDA, ELPAC 평가 분석을 바탕으로
보고서
-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 인증제 운영 방안 연구
이선영
- 세부전공화법교육
- 관심영역교실 토론 교육, 논증적 표현과 이해, 토론 평가, 토론대회 조직과 운영, 협상교육
- 연구실032-540-1214
- 이메일leesy@ginue.ac.kr
번역서, 저서
- 수업의 완성- 교실 토론, 논증과 토론, 수업을 살리는 교사화법
논문
- 온라인 수업 담화에 나타난 교수 실재감 양상 분석
-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 대화의 가치와 기능
- 학습자의 국어능력 발달에 관한 종단 연구 설계 시론
- 교실 토론을 위한 토론 형식의 이해와 수업 적용 방안 연구
- 토론 평가 패러다임 분석에 따른 토론 평가의 방향 고찰
보고서
-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훈화 자료집
- 분야별 화법 분석 및 향상 방안 연구
이지영
- 세부전공문학교육
- 관심영역스토리텔링, 아동문학연구 및 교육, 서사교육, 그림책 연구 및 제작
- 연구실032-540-1215
- 이메일jylee@ginue.ac.kr
저서
- 스토리텔링과 수업기술
- 문학교육개론 Ⅰ
논문
- 독자가 인식한 문학 감동의 의미
- 대학 미술관 전시와 교육에 작용하는 스토리텔링 탐색
-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그림책 읽기 방법 연구
- 아동·청소년기의 독서 정체 이유에 관한 연구
박치범
- 세부전공국어교육, 문학교육
- 관심영역문학교육, 현대소설교육, 아동청소년소설, 이야기그림책
- 연구실031-470-6217
- 이메일clqja@ginue.ac.kr
논문
- 대학의 온라인 문학 수업에 관한 교수자의 인식 연구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이야기 그림책 수록에 관한 연구
- 박목월 메타시 연구
- 문학 수업과 정서적 지원에 관한 학습자의 인식 연구
- 박태원 단편 「방란장 주인」연구·문학교육에서의 공감에 관한 연구
안정호
- 세부전공한국어교육
- 관심영역한국어교수법, 한국어 내용 중심 교육, 한국어 기능 교육 및 평가, 한국어 교사 교육
- 연구실031-470-6212
- 이메일ahnjungho@ginue.ac.kr
저서
- 한양한국어1
- 세종통번역 한국어-베트남어 1-1
- 세종통번역 베트남어-한국어 2-2
- 세종통번역 한국어-미얀마어1-1
논문
- 사실적 이해 능력 평가를 위한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문항의 환언 적절성 연구
- KSL 교육에서의 문법 교육과 그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 메타버스 기반 한국어교육의 방향성 연구
- 재외동포 청소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분석 연구
- 한국어 읽기 유형과 평가 문항 간 연계성 연구
조진수
- 세부전공의미화용교육
- 관심영역의미화용 교육, 기능주의 언어학과 학습자 언어, 문법 오개념
- 연구실032-540-1216
- 이메일jojinsu1@ginue.ac.kr
저서
- 문법교육과 인간
- 문법 문식성과 문법교육
논문
- '문법 정보 문식성'의 개념과 구조
-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문법교육 연구의 학제성 측정 방안 탐색
- '문장 확대' 교육 내용의 다층성 연구
- 한국어 논리적 대기능의 문법교육적 정립
중점 교육 영역
1. 한국어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 언어 기능별 교수 전략과 실제 수업 설계를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천 역량을 강화함
- 한국어이해교육연구 (Korean Language Understanding Education)
- 한국어표현교육연구 (Korean Language Expression Education)
- 한국어문학교육연구 (Korean Literary Education)
- 문화기반한국어교육연구 (Culture-Based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수법과 교수학습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s and Teaching-Learning)
2. 교육과정 설계 및 평가 역량 강화 : 교수 내용의 체계적 조직과 평가 도구 개발을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함
- 한국어교육과정과 평가도구개발연구 (Research on Curriculum and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현장분석연구 (Field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학습자군별한국어교육연구 (Learner Group-Based Korean Language Education)
3. 학술 연구 역량 심화 : 박사과정 수준의 연구 수행 능력과 언어 현상에 대한 분석적 사고 역량을 기름
- 한국어교육과정과 평가도구개발연구 (Research on Curriculum and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현장분석연구 (Field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학습자군별한국어교육연구 (Learner Group-Based Korean Language Education)
전공사무실
전공 | 직책 | 구분 |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
---|---|---|---|
전공사무실 | 조교 | 야간제 | 인천)210 |
조교 | 계절제 | 경기)210 |